펫로스 증후군이란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떠나보낼 때의 슬픈 감정과 괴로움 등의 감정을 느끼고 있는 사람들의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.
깊은 유대감을 가지게 된 반려동물의 죽음을 마치 가족과 친한 지인의 죽음을 겪은 것처럼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.
그게 펫로스 증후군인데 단순히 나이가 들거나 병에 들어 죽은 게 아닌 주인의 부주의와 같은 경우로 반려동물의 죽음에 죄책감을 가질 만한 계기가 동반되었을 때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.
아래에서 펫로스 증후군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.
펫로스 증후군은 주인이 애완동물의 사망으로 인해 경험하는 다양한 감정과 신체적, 정신적 증상을 포함하는데 슬픔, 분노, 거부, 자책감, 외로움, 무력감, 우울감 등 정신적 증상을 겪을 수 있고 더불어 식욕 부진, 수면 문제, 집중력 감소 등과 같은 신체적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.
펫로스 증후군은 감정과 신체적, 정신적 증상을 포함하는 개인적인 경험이므로 자가진단 테스트는 주관적인 측정 도구에 불과합니다.
그러나 아래에 제시된 5가지 질문은 펫로스 증후군에 대한 자가평가를 돕기 위해 활용될 수 있는데 자신의 감정과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고 3가지 이상이 일치하고 본인이 현재 펫로스 증후군으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어려움을 겪으면 펫로스 증후군일 수 있습니다.